대한민국 조선업(2023년) (1. 조선 산업이란?)

조선 산업 이란?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면, ‘조선업선박 및 보트 건조업(Building of ships and boats)’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각종 재료로 유조선, 어선 및 어획물 가공용 선박, 화물선, 순항선, 유람선, 예인선 등 각종 항해용 선박과 준설선, 시추대 및 부유 구조물 등의 기타 비항해용 선박을 건조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조선산업은 선박 건조를 통해 해운산업 주문에 응답하는 제조업이다.
선박을 건조한다는 것은 해운 산업(수요 발생)에 종속되기 때문에, ‘조선·해운업’을 묶어서 정부정책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선업을 관리/지원하고, 해양수산부에는 해운업을 관리/지원한다.

조선(제조업) + 해운(서비스업)

다양한 건조설비, 많은 인력, 그리고 핵심 기술이 필요합니다.
조선산업은 종합 조립 엔지니어링 산업으로, 해운, 에너지, 수산, 방위 산업과 같은 전방부문 산업뿐만 아니라 후방부문인 전기·전자, 철강, 기계, 화학 등의 산업에도 큰 파급효과가 있다.

핵심 건조기술과 적정 규모의 기능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선대, 도크, 크레인과 같은 대형 설비가 필요하므로 대규모의 설비자금과 선박 건조 중에 필요한 운영자금이 장기간에 걸쳐 지원되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조선산업은 자본 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조선산업은 해운사의 발주 사양에 따라 다양한 유형과 종류의 선박을 건조하는 선-주문, 후-생산 방식의 산업으로, 적재되는 화물이나 운항 항로에 따라 선박의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량 생산 체제를 구축하기 어렵다.

대한민국 조선업 시작

1970년대 초반, 정부는 적극적인 조선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했고, 1974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조선소인 현대조선이 가동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대우조선(현 한화오션)과 삼성 중공업과 같은 대형조선소가 연이어 가동을 시작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현재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조선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1987년, 한국의 조선공업은 전체 수주량의 30.2%에 해당하는 4,160만G/T를 수주하여 최고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1989년에는 전년 대비 17% 증가한 3,223만 3천G/T에 그쳐 전체 수주량의 증가율 63%에 비해 현저한 부진을 보였습니다. 총 252개의 조선업체가 있었으며, 대형조선소는 4개, 중형조선소는 6개로 규모별로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1996년에는 세계적인 발주량 감소, VLCC의 대체발주 지연, 엔화 절하로 인한 대일 가격 경쟁력 약화, 저가 수주 자제 등의 이유로 1995년 동기 대비 27.0% 감소한 44만 7,000G/T의 수주 실적을 보였습니다.2014년 11월 이후 세계 시장에서 해양플랜트의 발주가 중단되어 조선업계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이 위기로 인해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조선업체들은 2015년 1분기에 비해 2016년 1분기에 구직급여 신청자 수가 1,458명에서 9,454명으로 대량으로 증가했습니다.

2021년, 국내 조선사 수주량이 2016년에 비해 906%증가하여 1,661만 CGT* 로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LNG운반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 운반선(VLCC)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 집중하여 수익성이 기대된다.

* Compensated Gross Tonnage(표준화물선 환산톤수) : 선박의 종류나 크기에 따라 생산에 드는 작업량의 차이를 반영한 톤수로 2) 선복량 : 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총량 실질적인 공사량을 반영

조선업은 2020년 3분기부터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뚜렸하게 개선됨을 알 수 있다. 2023년 1분기 대한민국 전체 제조업 BSI가 떨어지는 가운데서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Business Survey Index)는 기업 경영자들의 경기에 대한 판단과 전망 계획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작성하는 지표이다. 이들의 경기에 대한 심리가 생산과 소비, 투자 행태의 변화를 가져오므로 당연히 경기 판단에 유용한 역할을 한다. 100(전분기 대비 변화 없음)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전분기 대비 경기 상승, 0에 근접할수록 전분기 대비 경기 하강을 의미한다.

ㅇ 매출 BSI 제조업 전체, 조선업 비교표 – 통계청

<참고문서>
1. 통계청 통계분류포털(https://kssc.kostat.go.kr/)
2. 위키피디아(조선업)
3. K-조선·해운의 재도약,상생협력을 통한 희망찬 미래(조선해운산업백서 5차), 2022.01.05.

Leave a Comment